📢 공기청정기 잘 구매하는 방법

공기청정기 렌탈 합리적인 선택
비싸게 주고 산 공기청정기, 아무거나 살 수도 없고 사용 후 관리법에 대해서도 놓치는 부분들이 많죠? 저희가 가장 중요하게(=꼭) 체크해야 할 부분들을 쉽고 빠르게 알려 드릴게요.
소개해 드릴 내용만 알고 있어도 공기청정기 구매하는데 크게 문제가 없을 거예요. 그다음의 세부적인 부분들은 나에게 맞는 기능들만 선택하면 끝!

5분만 시간을 내면

v 공기청정기를 사면서 꼭 체크해야 할 것을 알 수 있어요.
v 성능별 우수한 브랜드를 알 수 있어요.
v 공기청정기 사용 시 반드시 알아야 할 꿀팁까지.

✅ 표준사용면적은 실제 사용 공간의 150% 정도를 추천해요

표준사용면적은 KS(한국산업표준)에서 인정한 규격으로, 평수 대비 제품이 효율적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기준을 정해 놓은 거예요. 그러나 사람이 살아가는 실제 환경은 통풍 정도, 먼지의 양, 가스 유무 등 저마다 다르겠죠? 따라서 표준사용면적은 실사용 면적 대비 1.5배 넓은 제품을 추천드려요. 하지만, 우리집 전용면적은 대충 알아도 공기청정기를 놓고 사용하실 실제 사용 공간의 크기는 알기 어렵습니다. 침실/옷방 같은 단독 공간에서 사용하는지, 거실/주방 같은 오픈된 공간에서 사용하는지에 따라 실제로 공기 순환이 되는 면적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공기청정기가 필요한 공간은 어디인가요?
이러한 고민을 덜어드리기 위해 렌트리에서는 대한민국 평균 주거 형태와 실제 사례 데이터를 종합해 적합한 타입의 제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
공기청정기 렌탈 추천

✅ 공기청정기의 부가기능 뭐가 있을까?

  • AI 기능: 공기질에 맞추어 가장 어울리는 옵션으로 운전 모드를 자동 설정
  • 펫모드: 강력한 흡입을 통해 공기 중의 털과 먼지를 빨아들이는 기능
  • PM센서: 먼지 농도 측정을 통해 운전 모드를 자동으로 조정

📊 PM(Particulate Matter) 센서

- PM센서는 어느 정도까지 작은 먼지를 인식해 운전을 가동할지 결정하는 공기청정기의 두뇌와 같은 중요한 센서입니다.
- PM 10.0 ⇨10마이크로미터의 미세먼지, PM 2.5 ⇨ 2.5마이크로미터의 초미세먼지, PM 1.0 ⇨ 1마이크로미터의 극초미세먼지까지 감지합니다. (즉, PM 숫자가 낮을수록 더 미세한 먼지까지 감지할 수 있습니다.)
- 요즘 출시되는 제품들은 PM 10.0, 2.5, 1.0 세 가지 센서를 모두 탑재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CA 인증마크와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은 꼭 확인💡

CA는 소음, 탈취 효율, 전용면적, 집진효율, 오존 발생 농도 등을 기준으로 평가하는 인증 마크인데요, ‘최소한의 공기 청정 성능을 보장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CA 인증만큼은 제품 선택 시 필수로 확인해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공기청정기 CA인증마크란?

📊 CA(Clean Air) 인증 기준

미세먼지 제거능력 기준 값 ±10 % 이내, 유해가스 제거효율 70 % 이상(소형 60 % 이상), 오존발생량 0.03 ppm 이하(학교용 0.01 ppm 이하), 소음도 기준 값 (45 ~ 60) dB(A)이하
쾌적한 환경을 위해 사용하는 공기청정기의 특성상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24시간 켜두고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으십니다. 그런 측면에서 에너지소비효율 등급 확인과 에너지 절약형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필터는 E11-E12-H13 등급을 추천드려요

공기청정기의 등급은 얼마나 작은 먼지를 제거할 수 있느냐가 아니라 0.3µm 크기의 먼지를 얼마나 제거할 수 있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너무 등급이 높은 필터는 많은 공기를 통과시키기 힘들어 오히려 공기 청정 능력이 떨어질 수도 있어요. 마치 높은 등급의 마스크의 썼을 때 숨쉬기 힘든 것처럼 말이죠. 그러니 무조건 등급이 높은 필터를 쓸 필요가 없겠죠?

H13의 경우 공장 등 각종 유해 먼지들이 많이 발생되는 곳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기 때문에 E11-E12를 사용하셔도 충분해요.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가정용 공기청정기 제품의 경우 E11-E12 수준의 필터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제품 선택 시 필터를 신중하게 따져보지는 않으셔도 무방하십니다.
렌트리 상품상세 예시

📌 어쩌면 알고 있겠지만, 당연히 모를 수도 있는 사용 꿀팁

1) 공기 청정기를 중간중간 쉬게 해주세요.
하루 종일 틀어놓는 것은 에너지 효율은 물론, 쉼 없이 달리다간 필터 사용기간까지 현저히 짧아지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환기와 공기청정기의 적절한 콜라보가 필요합니다.

2) 요리할 때 무조건 OFF!
음식 조리 시에는 음식 냄새와 갖은 기름 알갱이와 수증기들로 인해 환기가 필요한 공기들까지 미세먼지로 인식해 열심히 흡입을 하기 시작해요. 이러한 기름들이 필터에 덕지 덕지 붙게 되면 필터의 수명은 당연히 줄어들겠죠? 환기 후에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순서!

3) 창문은 필수로 닫아주세요.
공기청정기가 너무 똑똑한 나머지 외부에 분포되어 있는 수많은 미세먼지까지 내부에 있는 먼지로 인식하여 있는 힘껏 빨아들이고 그렇게 정화된 공기는 외부로 사라지게 돼요.. 오염된 공기는 있는 대로 들어오는 중인데 깨끗해져 버린 공기는 바람과 함께 밖으로 사라지게 되는 말도 안 되는 매직을 경험할 수 없죠 우리? 깨끗한 공기. 절대 지킵시다.

4) 청소기 작동 시 공기청정기는 잠시 Stop⛔️
청소기와 함께 집안 청소를 시작할 때, 방방곡곡 숨어있던 온갖 먼지들이 뿜어져 나오게 되는데요 공기청정기를 틀어놓을 시, 짧은 시간에 너무 많은 먼지들을 흡입하게 되어 공기청정기의 수명이 단축되는 불상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공기청정기는 물론, 필터의 사용 기한을 높이기 위해선 잠시 안녕👋

5) 가습기와 공기청정기를 같이 튼다고요..?
그러면 안 돼옵니다. 공기청정기와 가습기를 같이 사용할 시 공기청정기 필터에 수분이 맺히게 되어 오히려 곰팡이와 세균 증식이 용이한 환경으로 변질된다고 해요. 게다가 악취까지 날 수 있으니 지금 이렇게 사용하고 계신 분들! 지금 바로 멈춰주세요.

👑 이 모든 체크 사항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 렌트리에서 공기청정기 제품 선택 시 체크가 필요한 모든 사항을 일목요연하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사용할 공간 크기에 적합한 제품 등급은 무엇인지 추천받아보시고, 제품별로 다양한 부가기능 확인은 물론 인증마크와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까지 한 번에 비교해 보세요.

  • 제품을 선택했다면, 번거롭게 업체마다 전화해서 물어볼 필요 없이, 전국 판매자들로부터 한 번에 견적 받아서 편리하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거래는 물론 렌트리가 100% 보장합니다 :)